로그인 | 회원가입
2019년08월22일thu
 
티커뉴스
OFF
뉴스홈 > 저널 >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김명주 칼럼(사회안전행복운동연합 이사장)
등록날짜 [ 2019년02월25일 13시49분 ]

물질문명의 발달로 인해 현대인들은 육체의 건강보다는 정신건강을 해치는 요인들이 많이 증가하고 있다. 아울러 '자살'로 인해 목숨을 잃게 되는 빈도가 점차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로 과거에는 고 연령층에서 많았던 자살시도가 최근 중년층에서 청소년층으로 그 연령이 낮아지고 있다.
 

'자살'에 대한 원인으로는 최고지향적인 사회적환경과 자신의 기준을 상위에 두는 비교 평가가 주요 원인이 된다. 학생은 명문대학을 가야만 하고, 대기업에 취업을 해야만 하고, 승진에 밀리지 말아야 하고, 결혼을 해야 하고, 연예인들은 인기를 지속적으로 유지해야만 하고, 안정적인 생활을 해야 하는 등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떠밀려 사회적 환경에 젖어들게 된다.

이러한 사회적 환경에서는 개개인의 소질이나 능력을 배제하고 최고지향적인 추구로 말미암아 항상 자신보다는 상위에 있는 이들과 비교하면서 자신을 나락으로 떨어뜨리며 우울증에 시달리며 자살을 생각하게 되는 것이며, 스스로 사회적으로 보조를 맞추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하거나, 무한 경쟁사회에서 최고지향의 틀에 맞추어야 만 생존할 수 있다는 강박관념에서 누구든 자유롭지 못하게 한다.

우리나라는 자살이 OECD국가 1위를 차지하고 자살의 원인으로 취업의 실패와 경제적 어려움으로 나타났는데, 그래도 20대가 자살을 하는 이유에 대해서 심각하게 고민해보아야 하며, 이것은 우리나라의 교육제도나 사회제도의 문제이기도 하다.

대학을 나와서 전공을 살려 생활하고 있는 이들이 얼마나 되며, 또 이들은 전공과는 상관없는 직장을 다니면서 왜 대학을 나와야 하는가 하는 의문보다는 사회적 환경이 대학을 나와야만 사람구실을 하는 것이라는 사회적 강박관과 이를 강요하는 주변환경은 고3생들 마저 옥죄고 있으며 ‘학력위조’라는 간단치 않은 사회문제가 표출하기도 한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한 개의 선을 그리기 위해서는 수많은 점들이 모여야 되듯이 순간의 작은 행복과 즐거움들이 모여 큰 행복을 만든다. 이 과정에서 좌절은 장애요인이며 도움이 되지 않으며, 다만 끝없는 도전과 열정만이 필요한 것이다.

인간은 고뇌하기 때문에 존재한다. 인간은 누구나 고뇌하며 살아가기 마련이다. 차이가 있다면 좌절하고 절망하며 스스로 무너지는 이들이 있는가 하면, 어떤 난관이 닥치더라도 피하지 않고 맞서며 이겨내려는 이들이 있는 것이다.

스스로를 강하게 만들고, 끝없는 도전과 열정을 불러일으키려면 우리 내면에 있는 신명을 불러내야 한다. 우리 국민은 신명의 민족이다. 신명은 꿈이고 희망이며, 용기와 지혜로 표출된다.

학교와 사회와 가정이 교육적 기능에 대해 우리의 청소년들이 장래에 대한 꿈과 희망을 가지고 살아 갈 수 있도록 지도하고 훈련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꿈과 희망은 끝없는 도전과 열정이 만들어 내는 것이다.

경쟁사회에서 꿈과 희망은 높을지라도 최고지향이 아니라 최선 지향에 박수를 보내야 할 것이며 모든 이들이 최선을 다하는 건전한 사고가 자리 잡도록 사회의 경직된 의식도 변해야 할 것이다.

우리 사회에서 1등도 훌륭하지만 과정을 충실히 최선을 다하는 꼴지 에게도 갈채를 보내는 여유로움과 넉넉함이 있어야 할 것이다. 최선을 다한다는 것은 아름다운 것이며 경이로운 것이다. 좌절과 절망에 사로잡힌 이들에게 묻는다. ‘그대들은 최선을 다하였는가?’라고

자살이라는 것은 현실도피의 비상구는 아니다. 비겁한자의 무덤일 뿐이다. 어떤 이유나 변명이 통하지 않는다. ‘저승이 천국이어도 저승보다 이승이 낫다.’고 하였듯이 삶은 고뇌와 동반하며 우리는 퍼즐을 풀어가며 살아가야 하는 것이지 실현가능성이 없는 뜬구름 같은 꿈을 향해 뛰어가는 것은 아니다.

올려 1 내려 0
장선희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칼럼] 선생님의 목소리를 들리면 감사하라 (2019-04-11 09:14:26)
[칼럼] 이기기 위해서는 닮아야 한다. (2017-05-21 12:19:58)
천정배, 제3세력 대안신당 창당...
최도자 “장애인시설 무연고 사...
주승용, 전라선 KTX 주말 4회 ...
아시아 경찰교육생 축제
4대 불법 주‧정차 주민신...
경기도청소년활동진흥센터, 경...
좋은땅출판사, ‘그녀들의 남편...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