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후원하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네이버톡톡
맨위로

신장(腎腸)에 좋은 약초

등록일 2021년01월21일 08시19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신장에 좋은 약초

 


 

신장질환은 초기에 특별한 증상이 없기 때문에 조용히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신장에 좋은 음식이나 약초를 챙기는 것이 좋으며 조금이라도 불편함이 느껴질 때는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신장 기능이 약해지는 이유는 고혈압, 비만, 당뇨병, 약물 등으로 인해 기능이 약해질 수 있으며 이는 다양한 증상을 유발한다. 신장이 혈액의 노폐물 독소를 소변으로 배출하는 기능하기 때문에 그 기능이 저하되어 노폐물이 쌓이면서 메스꺼움, 나른함, 두통, 부종, 혈압 상승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신장이 안 좋을 때 증세로는 거품뇨와 혈뇨가 있다. 소변을 볼 때 통증이 있으며 색깔이 붉거나 진할 경우, 횟수가 지나치게 증가했을 때 의심해 볼 수 있다. 부종 또한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증상으로 손, 발, 얼굴의 붓기가 신경 쓰일 경우 전문의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소개해드릴 신장에 좋은 약초의 경우 이미 신잘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는 해로울 수 있어서 무조건 섭취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 한 후에 섭취해야 하며 과다 복용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으며 친숙한 신장에 좋은 약초로 구기자가 있다. 구기자는 동의보감에도 신장기능을 강화해준다고 기록되어 있으며 혈압이나 혈당, 혈중 콜레스테롤 등 신장기능 저하의 원인이 되는 것들도 개선한다. 차로 끓여서 마시거나 간편하게 분말을 물이나 음식에 곁들여 음용할 수 있다.

 


 

붉은색이 예쁜 산수유 열매도 신장에 좋은 효과가 있다. 산수유에 신장기능을 강화시키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 것은 물론 간에 좋은 효과와 여성 호르몬의 밸런스를 맞춰주는 효과도 있다. 산수유 건조시켜 차로 끓여서 마시거나 분말, 환으로 섭취할 수 있다.

 


 

신장에 좋은 약초로 율무가 있다. 율무는 눈에 좋은 약초로 알려져 있는데 콩팥기능이 약해져서 생기는 부종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뇨작용을 도와서 소변으로 노폐물을 배출 할 수 있게 해주며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제거하는 효과도 있다.

 


 

기력과 면역력 향상에 좋은 약초로 알려진 오미자도 신장에 좋다. 오미자는 비타민도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면역력 저하로 인한 증상들도 예방한다. 오미자는 끓여서 마시는 것이 아니라 찬물에 8시간 정도 우려내어 마시는 것이 좋다.

 


 

말린 새삼의 씨앗인 토사자도 허약해진 신장 기능을 보호해준다. 토사자가 이뇨작용을 촉진하여 노폐물을 배출시켜 신장의 부담을 덜 수 있다. 이 밖에 뼈를 튼튼하게 하고, 눈 건강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

 

연꽃 씨앗인 연자육도 체내 노폐물 배출과 혈압 안정, 혈당 조절은 물론 신장에 좋은 효과가 있다. 치매 예방이나 불면증에도 좋은 연자육은 그대로 씹어 먹거나 우유와 갈아서 먹을 수 있으며 물 1리터에 20알 정도를 넣어 끓여서 차로 마실 수 있다.

 

야관문이라고 하는 비수리도 좋은 약초 중 하나다. 남성의 원기 회복에 좋은 약초로 많이 알려져 있는데 신장 기능도 좋게 만들고 부종도 개선한다. 차로 끓여서 마실 수 있으면 1리터에 한줌을 넣어 20분 정도 끓이면 됩니다.

 


 

비교적 마시기 쉬운 옥수수 수염차가 있다. 이뇨작용이 있어서 노폐물 배출과 부기를 완화에 도움이 된다. 평소 몸이 잘 붓는 분들이라면 옥수수 수염차를 끓여서 마시면 좋다. 다만 과다 섭취는 탈수를 유발하기 때문에 물대신 마시는 것은 삼가야 한다.

 


 

부인과 질환과 혈액순환에 좋은 약초로 알려진 익모초도 신장에 좋은 효과가 있다. 익모초를 섭취하면 노폐물 배출을 원활하게 할 수 있으며 이는 부종 개선에 도움이 된다. 보리차를 끓이듯이 끓여서 마실 수 있다.

 

소개해드린 신장에 좋은 약초의 경우 이미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하다. 자신의 체질에 맞는지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해보는 것이 좋으며 건강한 분들도 과다 복용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좋은 음식이나 약초로 신장 기능 저하를 방지하는 것도 좋지만 평소 안좋은 음식을 삼가는 것도 중요합니다. 과도한 단백질, 나트륨, 가공식품 섭취는 노폐물을 많이 만들고 혈압을 높여 신장의 부담이 되므로 섭취량을 주의해야 합니다. 올바른 식생활습관을 통해 신장을 튼튼하게 관리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장선희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1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락지나물 (2021-01-21 15:57:36)
야생화 (2021-01-11 19:50:03)

가장 많이 본 뉴스

경제 사회 정치 세계 만평
더보기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포토뉴스 더보기

기부뉴스 더보기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