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후원하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네이버톡톡
맨위로

INNIO 옌바허 가스 엔진, 수소 사용 가능

등록일 2021년07월26일 07시42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에너지 전환의 핵심 업체인 INNIO가 100% 수소 연료를 사용하는 옌바허 H2(Jenbacher H2) 엔진을 포함한 ‘레디 포 H2(Ready for H2)’ 포트폴리오를 출시한다고 21일 발표했다.

INNIO의 ‘레디 포 H2‘ 가스 엔진 포트폴리오는 재생 연료와 발전용 합성 가스 및 공정 가스 같이 수소가 풍부한 연료를 약 30년 동안 사용해온 경험과 전문 기술의 오랜 혁신 역사를 바탕으로 개발된 것이다.

INNIO의 ‘레디 포 H2’ 포트폴리오

현재 100% 수소나 천연가스-수소 혼합 가스로 작동하는 출력이 약 500~900kW인 옌바허 4형(Jenbacher Type 4) 가스 엔진이 판매되고 있다.

수소가 최대 25% 혼합된 파이프 공급 가스로 작동되고 언제든지 천연가스에서 100% 수소로 변환해서 사용할 수 있는 모든 INNIO 옌바허 가스 엔진은 2022년 ‘레디 포 H2‘ 옵션으로 공급될 예정이다.

또한 현재 설치된 INNIO 옌바허 천연가스 엔진의 대부분은 수소가 최대 25% 혼합된 파이프 공급 가스로 작동할 수 있고 천연가스에서 100% 수소로 변환해서 운전되도록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INNIO 옌바허 가스 엔진은 수소로 발전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수십 년 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한 기술

첫 번째 옌바허 150kW 시범 엔진은 25년 전 독일 북부 지역에 있는 시범 발전소에서 100% 수소를 사용해 시운전됐다. 몇 번의 추가 시운전 프로젝트를 실시한 20년 후인 2020년에 INNIO와 한세베르크 나투르(HanseWerk Natur)가 산업용 규모의 수소 연료 가스 엔진을 응용하기 위해 협력했다. 이 두 기업은 세계 최초의 1메가와트(MW) 가스 엔진에 100% 수소를 포함한 가변적 수소-천연가스 혼합 연료를 사용한 대표적 시운전 프로젝트를 시행했다.

카를로스 랑게(Carlos Lange) INNIO 사장 겸 최고경영자(CEO)는 “INNIO가 최초로 발전 용량 200kW~10.4MW 규모의 ‘레디 포 H2‘ 제품 포트폴리오를 발표해 자랑스럽다. 천연가스나 탄소 중립 생물 가스 또는 수소가 풍부한 연료를 사용할 수 있는 혁신적이고 연료를 유연하게 사용하는 옌바허 가스 엔진의 다양한 포트폴리오는 더 환경 친화적인 에너지 미래로 가게 한다”며 “현재 천연가스로 작동하는 옌바허 가스 엔진은 가용 수소가 더 많아지면 H2 운전 엔진으로 변환할 수 있다. 이는 현재 옌바허 천연가스 엔진에 투자하는 고객은 미래에 대해서도 투자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INNIO는 28개국에서 90여 개의 수소가 풍부한 연료를 사용한 프로젝트를 시행해 30여 년 동안 최대 70%의 수소가 혼합된 연료로 엔진을 작동하고 250MW 이상의 전력을 발전한 경험을 쌓았다. INNIO 옌바허 2, 3, 4 및 6형 가스 엔진 등 다양한 엔진을 설치한 시설은 모든 대륙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수소의 위력

휘발성이 있는 재생 에너지를 저장하기 위한 에너지 운반체인 녹색 수소는 재생 에너지를 몇 달 또는 몇 계절 동안 저장할 수 있다. 이러한 특성은 재생 에너지원을 신뢰성 있고 생산/공급 조절이 가능하게 해 에너지 부문에서 화석 연료의 대체를 가속화할 수 있게 한다.

INNIO는 화석 연료를 재생 에너지원으로 대체하고 변환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H2 엔진의 배치를 선도하는데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일반적으로 INNIO 옌바허 수소 연료 가스 엔진은 열병합발전 시설에서 운전돼 약 90%의 수소 연료를 활용한다.

에코바디스(EcoVadis)는 INNIO 옌바허가 기후 중립적이고 더 친환경적이며 더 안전한 에너지의 미래를 구현하는데 참여한 것을 인정해 2021년 은메달을 수여했다. 이로써 INNIO 옌바허는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관련 업계에서 상위 17%에 드는 제품이 됐다.

 

송인호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경제 사회 정치 세계 만평
더보기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포토뉴스 더보기

기부뉴스 더보기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