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후원하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네이버톡톡
맨위로
뉴스홈 > >

현대차그룹 정의선 회장, ‘올해의 비저너리’ 첫 수상자로 선정

등록일 2022년04월15일 16시21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현대자동차그룹 정의선 회장이 글로벌 자동차산업 최고의 파괴적 혁신가로 선정됐다고 13일 밝혔다.

현대차그룹을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 변모시키며 자동차산업의 틀을 뛰어넘어 인류의 자유로운 이동과 연결을 할 수 있도록 모빌리티 영역을 재정의하고 있는 정의선 회장의 혁신에 주목한 것이다.

글로벌 유력 시사주간지 뉴스위크(Newsweek)는 12일(현지 시각) 미국 뉴욕 세계무역센터에서 ‘2022 세계 자동차산업의 위대한 파괴적 혁신가들(The World’s Greatest Auto Disruptors 2022)’ 시상식을 열고, 정의선 회장을 ‘올해의 비저너리(Visionary of the Year)’ 수상자로 발표했다.

현대차그룹 아키텍처개발센터와 전동화개발담당도 ‘올해의 R&D팀(Research and Development Team of the Year)’과 ‘올해의 파워트레인 진화(Powertrain Evolution of the Year)’ 부문에서 각각 수상했다.

뉴스위크는 지난해 말 처음으로 ‘미국의 위대한 파괴적 혁신가 50인(America’s 50 Greatest Disruptors)’을 발표한 데 이어, 올해는 자동차산업에서 인류에게 획기적이고 창의적 변화를 촉진한 인물과 단체에 대해 6개 부문에 걸쳐 ‘세계 자동차산업의 위대한 파괴적 혁신가들’을 선정했다. 현대차그룹이 3개 부문을 수상했다.

그중 올해의 비저너리는 향후 30년 이상 자동차산업 미래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업계 리더에게 수여하는 상으로, 정의선 회장이 최초 수상자로 이름을 올렸다. 뉴스위크는 파괴적 혁신가들 특집호를 발간했으며, 표지 인물로 등장시킨 정의선 회장의 혁신 행보 등을 커버스토리로 다뤘다.

뉴스위크는 “정의선 회장은 자동차산업에서 현대차와 기아의 성장에 지대한 공헌을 했으며, 현대차그룹은 정의선 회장의 리더십과 미래를 향한 담대한 비전 아래 모빌리티의 가능성을 재정립하고, 인류에 이동의 자유를 제공하고 있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뉴스위크 낸시 쿠퍼(Nancy Cooper) 글로벌 편집장은 “오늘날의 선도적인 자동차 메이커들은 우리를 계속 움직이게 하고 상상력을 자극하는 방식으로 한계를 뛰어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안전하고 자유로운 이동과 평화로운 삶’이라는 인류의 꿈과 행복, 진보에 대한 기여가 현대차그룹의 본질적 사명임을 피력하고 있는 정의선 회장이 이동의 무한 진화를 통해 미래 모빌리티 산업의 패러다임 변화를 주도할 것이라는 판단과 기대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정의선 회장은 전동화, 자율주행 등 기존 자동차 기업의 핵심 역량 확보를 넘어 로보틱스, 미래 항공 모빌리티(AAM, Advanced Air Mobility), 수소에너지 솔루션 등 새로운 분야에서 과감하게 모빌리티의 한계를 넓혀가고 있다.

인간의 이동 경험 영역을 확장하고 궁극적인 이동의 자유를 실현하겠다는 정의선 회장의 여정은 파괴적 혁신을 넘어 자동차산업과 기업의 역할을 재정의하고 있다는 평가도 받고 있다.

특히 정의선 회장의 대담하고 선제적인 게임체인저 전략은 최근 경쟁이 가장 치열한 전기차 시장에서도 빛을 발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가 기반인 아이오닉 5·EV6·GV60을 연이어 선보이고,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전동화 전환 계획을 발표하는 등 시장 재편을 선도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의 전기차들은 △유럽 올해의 차 △독일 올해의 차 △영국 올해의 차를 비롯해 △독일 아우토빌트(Auto Bild) △영국 왓카(What Car) 등 전 세계 주요 언론 및 기관의 상을 휩쓸며 세계 최고라는 찬사를 받고 있다. 현지 시각 13일 발표되는 ‘세계 올해의 차’ 최종 후보 3종에 아이오닉 5, EV6가 동시에 오른 것도 그 경쟁력을 입증하는 사례다.

무엇보다 이번에 E-GMP와 전기차 시스템 개발 주역인 현대차그룹 아키텍처개발센터와 전동화개발담당이 R&D와 파워트레인 부문에서 함께 ‘파괴적 혁신가’들로 선정된 것은 제품뿐만 아니라 전동화 기술력을 세계적으로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뉴스위크 ‘2022 세계 자동차산업의 위대한 파괴적 혁신가들’ 시상식에는 정의선 회장을 비롯한 글로벌 자동차 업계 관계자들이 자리를 같이했다.

정의선 회장은 수상소감에서 “3개의 부문에서 상을 주신 것은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로 파괴적 혁신을 시도하고 있는 현대차그룹 모든 임직원과 협력사들의 헌신적 노력, 사업 파트너들이 함께했기에 가능했다”며 “기쁨을 나누고 싶다”고 말했다.

정의선 회장은 “모빌리티는 표현 그대로 사람과 사람을 연결해주고 함께할 수 있게 해준다”며 “이렇게 함께했을 때 인류는 비로소 더욱 위대한 일들을 해낼 수 있고, 이것이 현대차그룹이 계속 혁신하는 이유”라고 강조했다.

정의선 회장은 이어 “현대차그룹은 사람들이 도심에서든, 광활한 사막에서든, 험준한 산악지대에서든, 언제 어디서나 안전하고, 지속 가능한 모습으로 함께할 수 있는 새로운 모빌리티 세계를 구현하고 있다”며 “현재와 미래에 최적의 모빌리티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한 우리의 노력에 한계는 없다”고 밝혔다.

정의선 회장은 또한 “상상을 현실로 만들기 위한 현대차그룹의 노력들은 결국 인류를 향하고 현대차그룹이 이뤄낼 이동의 진화는 인류에게 더 가치 있는 시간과 공간을 제공할 것”이라며 “현대차그룹 혼자서만은 가능하지 않다. 우리가 보여주는 비전들이 전 세계 다양한 분야 인재의 상상력에 영감을 불어넣어, 이들이 우리와 함께 인류를 위한 더 큰 도전에 나서기를 바란다”고 피력했다.

정의선 회장은 이와 함께 “언제나 인간 중심적이고 친환경적인 파괴적 혁신에 앞장서겠다”며 “자연과 조화를 이루며 살아갈 수 있도록 가장 창의적이고 스마트한 모빌리티 솔루션을 제공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밝혔다.

뉴스위크는 2022 세계 자동차산업의 위대한 파괴적 혁신가들 부문별 수상자들로 ‘올해의 경영인(Executive of the Year)’에 짐 팔리(Jim Farley) 포드 최고경영자, ‘올해의 디자이너(Designer of the Year)’에 알폰소 알바이사(Alfonso Albaisa) 닛산 디자인 담당 부사장, ‘올해의 마케팅 캠페인(Marketing Campaign of the Year)’에 랜드로버 브랜드를 선정했다.

◇정의선 회장, 이동의 무한 진화, 상상을 현실화하는 글로벌 리더로 세계적 주목

로보틱스, AAM, 스마트시티 같은 상상 속의 미래 모습을 더욱 빠르게 현실화시켜 인류에게 한 차원 높은 삶의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정의선 회장의 구상은 현대차그룹의 민첩한 도약을 가속화하고 있으며, 정의선 회장은 자동차산업 글로벌 리더로 주목받고 있다.

지난해에는 글로벌 유력 자동차 전문지인 영국 오토카(Autocar)로부터 최고 영예의 상인 ‘이시고니스 트로피(Issigonis Trophy)’를 수상했다.

오토카 측은 정의선 회장에 대해 “10년 전만 해도 현대차와 기아는 흥미로운 브랜드가 아니었지만, 정의선 회장의 리더십으로 주요 선두 업체들과 대등하게 경쟁하며 놀라운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며 “더 이상 경쟁사들을 따라잡으려 하지 않고, 오히려 다른 자동차 기업들이 현대차그룹을 추격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정의선 회장은 업종 간 경계가 사라진 산업 패러다임 전환 속에서 선제적인 과감한 투자와 제휴, 적극적인 인재 영입 등을 통해 현대자동차를 ‘자동차 제조 기업’에서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특히 기술은 목적이 아닌 인간을 위한 수단이라는 신념 아래 전동화, 자율주행, 커넥티드카, AAM, 로보틱스, 스마트 시티 등 지속 가능한 인간중심 모빌리티와 기술로 상상을 현실화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세계적 경쟁력의 E-GMP 및 전동화 전용 시스템을 탑재한 다양한 전기차를 출시해 고객이 신뢰하는 ‘친환경 톱 티어(Top-tier) 브랜드’ 입지를 확고히 다지는 한편, 글로벌 기후변화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탄소중립 로드맵과 전략을 구체적으로 실행하고 있다.

현대차는 2030년 17종 이상의 EV 라인업을 구축해 글로벌 전기차 판매 187만 대, 점유율 7%를 달성할 계획이며, 기아는 2027년까지 매년 2종 이상의 EV를 출시해 총 14종의 EV 풀라인업으로 2030년에는 120만 대의 전기차를 판매한다는 목표이다.

현대차그룹 일원이 된 세계적 로봇 기업 보스턴 다이내믹스(Boston Dynamics)와 협력해 로봇 상용화도 적극적으로 속도를 내고 있다. 또한 로보틱스와 메타버스가 결합한 메타모빌리티로 이동 경험의 영역을 가상 세계까지 확장하고, 모든 사물에 이동성을 부여해 스스로 자유롭게 움직이는 생태계를 구현하겠다는 도전적인 로보틱스 비전을 발표했다.

동시에 자율주행 합작사 모셔널(Motional) 설립에 이어 가장 혁신적이고 안전한 완전자율주행 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연구개발체계를 고도화하고 있으며, 글로벌 모빌리티 기업들과 협업해 지역별 특색을 고려한 모빌리티 서비스도 확대하고 있다.

이동 공간을 하늘로 확장하는 AAM은 슈퍼널(Supernal) 법인을 중심으로 안전한 기체 개발과 상용화를 위한 제반 인프라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2028년 도심 운영에 최적화된 완전 전동화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 Urban Air Mobility)’ 모델, 2030년에는 인접한 도시를 서로 연결하는 ‘지역 항공 모빌리티(RAM, Regional Air Mobility)’ 기체를 선보인다.

청정에너지 수소 사업은 상용차를 중심으로 주요 시장에 판매 기반을 형성하고, 연료전지 발전시스템, 그린수소 등 수소 산업의 핵심 역량 확보 및 파트너십을 통해 수소 생태계를 조성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미래 가능성을 인류의 삶과 고객의 일상에 구현하는 차원에서 소프트웨어 원천기술 확보에도 힘을 쏟고 있으며, 차량 주행 보조·커넥티드·인포테인먼트 서비스 등이 밀접하게 상호 작용하는 차량용 소프트웨어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 전문 조직을 신설하고, 전문 인력을 매년 20% 이상 늘리는 한편 중장기 투자를 확대해 전 사업 영역에서 소프트웨어 역량을 강화한다.

무엇보다 정의선 회장은 미래를 향한 변화를 구성원과 함께 모색하고 있다. 기업 역할의 창의적 변화는 구성원에게서 비롯된다는 확신에서 새로운 것에 도전하며, 빠르게 시도하고, 실패를 용인하는 조직문화를 형성해 가고 있다. 내부 구성원들의 창의적 사고, 자발적 몰입, 열린 참여 등 능동적 변화를 촉진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미래 사업 추진을 위한 경영 기반도 확고히 다지고 있다. 코로나19, 글로벌 공급망 리스크 속에서도 유연한 생산·판매 운영과 고부가가치 SUV 라인업 및 판매 확대, 제네시스 브랜드 안착을 통해 견고한 경영실적을 견인했다. 이와 함께 미래 모빌리티 전략의 새로운 거점이 될 일본 및 인도네시아 등 신시장 진출도 성공적으로 이끌고 있다.

안금자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경제 사회 정치 세계 만평
더보기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포토뉴스 더보기

기부뉴스 더보기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