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후원하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네이버톡톡
맨위로

"항암 치료 효과 높인다"..비아그라 이런 기능까지 있을 줄은

등록일 2022년06월29일 04시53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코로나19에 감염돼 28일 동안 혼수상태에 빠져 있었던 영국의 한 간호사가 비아그라를 복용한 후 극적으로 깨어났다. 지난 3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더타임즈에 따르면 잉글랜드 링컨셔추의 호흡기 전문 간호사 모니카 알메이다(37)는 백신 접종을 완료했음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10월 코로나19 확진을 받았다.

천식을 앓고 있었던 그는 후각과 미각을 잃는 등 상태가 심각해져 링컨셔 카운티 병원 중환자실에 입원했고 이후 11월16일 혼수상태에 빠졌다. 당시 의료진은 그가 살아남을 가능성을 30%로 내다봤다. 포르투갈에 사는 모니카의 부모는 그와 마지막 인사를 해야할 수도 있다는 연락까지 받았다.

72시간 후 모니카의 인공호흡기가 꺼진다는 사실을 확인한 의료진은 발기 부전 치료제인 비아그라를 사용해 보기로 했다. 비아그라는 혈관을 확장하고 기도를 개방하는 효과가 있어 모니카의 호흡을 되살릴 수 있을지도 모른다고 판단한 것이다. 실제로 비아그라를 복용한 모니카는 48시간 만에 호흡이 돌아왔고 일주일 후엔 상태가 호전됐다.

 

모니카는 "깨어나서 비아그라 덕분이란 이야기를 듣고 농담인 줄 알았다"면서 "투여 48시간 만에 폐가 반응하기 시작했다고 한다"고 말했다.

 

한편 더선은 "혈중 산소 농도를 높이는 산화질소를 환자에게 흡입시키듯, 비아그라를 투여하는 방안이 연구되는 와중에 이번 사례가 나왔다"며 "영국 내 코로나19 환자의 경우 임상 시험에 동의하면 비아그라가 투여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비아그라, 시알리스 등 포스포디에스테라제5(PDE5: phosphodiesterase5) 억제제 계열의 발기부전 치료제가 식도암의 항암치료 효과를 높인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영국 사우샘프턴대 의과대학 소화기외과 전문의 팀 언더우드 박사 연구팀은 27일 식도암에 대한 표준 항암제 사용 시 단독으로 투여할 때보다 PDE5 억제제와 병행 투여할 때 치료 효과가 더 커진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미국과학진흥협회(AAAS) 따르면, 연구팀은 PDE5 억제제 계열의 발기부전 치료제가 식도 종양 주위에 형성된 종양 미세환경(tumor microenvironment)의 활동을 억제, 항암 화학요법에 대한 내성(resistance to chemotherapy)을 차단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종양 미세환경이란 종양을 둘러싸고 있는 조직으로 종양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암 연관 섬유아세포'(CAF: cancer-associated fibroblast)와 혈관 등으로 구성된다. 종양 미세환경은 종양에 영양소를 공급하며 종양에 대한 보호막을 형성, 항암 화학요법 등 암 치료가 효과를 거두지 못하게 차단한다. 특히 CAF는 종양 미세환경을 형성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연구팀은 원래 혈관 벽에 있어야 하는 효소인 PDE5가 식도선암 종양에 지나치게 많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특히 종양의 미세환경 내부에 있는 CAF에 PDE5 효소가 많으며 이 효소의 과잉 발현이 식도암의 낮은 생존율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연구팀은 식도암 종양의 미세환경 조직에서 채취한 CAF를 PDE5 억제제에 노출시켜 봤다. 그 결과 PDE5 억제제가 CAF의 활동을 억제, CAF가 정상적인 섬유아세포의 모양으로 바뀌었다.

 

연구팀은 이어 8명의 식도암 환자의 종양에서 15번의 조직생검(biopsy)으로 채취한 암세포를 시험관에서 키워 인공 종양을 만들어 표준 항암제와 함께 PDE5 억제제를 투여했다. 그러자 실제 항암 치료에서는 반응이 별로 나타나지 않았던 환자의 12개 인공 종양 샘플 중 9개에서 표준 항암제에 예민한 반응이 나타났다.

 

연구팀은 항암 치료에 내성을 보이는 식도암 종양을 생쥐에 이식한 다음 표준 항암제를 단독으로 또는 PDE5 억제제와 함께 투여했다. 그 결과 표준 항암제와 PDE5 억제제를 함께 투여했을 때가 표준 항암제만 투여했을 때보다 종양이 크게 줄어들었다.이 연구 결과는 미국의 의학 전문지 '셀 리포트 메디신'(Cell Reports Medicine) 최신호에 발표됐다.

송인호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경제 사회 정치 세계 만평
더보기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포토뉴스 더보기

기부뉴스 더보기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