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후원하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네이버톡톡
맨위로

고지혈증 개선에 좋은 식품

등록일 2023년06월05일 05시39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고지혈증은 증상은 거의 없다. 무증상이니까 혈액검사에서 찾을 수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고지혈증이 장기간 이어질 경우 콜레스테롤이 혈관 벽에 누적되고, 죽상경화증으로 끊이지 않고 계속되어서 다양한 심혈관질환이 합병증으로 나타난다. 고지혈증은 흡연, 고혈압, 당뇨병 등의 위험인자가 있는 사람에게 더욱 위험하다.

 

고지혈증 개선을 위해 먹지 말아야 할 음식은 첫째, 액상과당(카페에서 즐겨 먹는 달콤한 시럽)으로 인슐린 저항성을 유발하고, 지방축적(급성지방수치를 높임)과 최종 당화 산물이 된다. 결국 독소로 전환하면서 몸에 축적되고, LDL 콜레스테롤을 산화시켜서 혈관을 막고 여러가지 염증을 유발하는 최악의 음식인 액상과당이다.

 

대표적으로 탄산음료, 과일주스, 이온음료, 달달한 커피와 같은 음료에 대부분 많이 들어있고 최종 당화산물이 많은 식품들은 직화구이로 갈변된 구운 소고기, 닭고기, 삼겹살에 많이 들어있다. 결국 당 독소가 동맥경화를 유발하게 되므로 먹지 않거나 줄이는 것이 좋겠다.

 

둘째. 고탄수화물로 식빵, 바게트, 크로아싱, 도넛, 케익, 이렇게 정제된 밀가루로 만든 빵들은 탄수화물 당 덩어리다. 자주 먹는 분들은 끊어야 한다.

 

셋째, 면류로 라면, 국수, 냉면, 파스타, 쌀국수, 자장면, 짬뽕 이런 것들이 탄수화물 덩어리다. 이러한 음식들은 당수치를 높이고 인슐린 저항성을 유발한다. 결국 과잉당으로 중성지방이 축적되고, 나쁜 클레스트롤이 증가하게 된다.

 

넷째, GI 지수 높은 대표적인 음식은 바게트, 아이스크림, 팝콘, 흰 쌀밥, 대부분의 과자류, 시리얼 이런 것들은 GI지수가 매우 높은 음식이다. 특히 아침 식사로 시리얼을 먹는 사람이 있는데, 당도 많지만 GI지수가 높아서 당뇨병을 유발할 수 있고, 음성지방 증가를 유발할 수 있다.

 

고지혈증을 개선할 때 꼭 먹어야 할 좋은 식품은 첫째, 대두(大豆)다. 양질의 단백질도 풍부하지만 불포화지방산이 많아 혈줄 클레스트롤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 또 대두에 포함된 식물성 콜레스트롤은 소장애서 콜레스트롤이 흡수되는 것을 막아주고, 혈중 지질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실제로 대두추출물 임상실험결과를 보면 대두에서 추출한 대두 단백질, 수용성 식이섬유, 식물성 스테롤 임상에서 콜레스트롤 개선에 확실한 효과가 검증되었음을 미국 FDA가 밝혔다, 그래서 고지혈증이 있는 사람들은 평소 두부나 두유, 청국장 등 콩으로 만든 식품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은행이다. 은행의 대부분의 성분이 혈액순환을 돕는 성분이 풍부하고, 대부분의 성분이 혈관에 좋은 성분으로 특히 징코플라본 성분이 혈액순환에 큰 도움을 준다. 징코플라본 성분이 몸속에 들어 오면 LDL 콜레스트롤과 여러 독소를 제거하며, 혈액이 굳어서 뭉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특히 혈전(血栓) 제거와 모세혈관 확장으로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여러 약재의 성분들이 바로 이러한 성분들이고, 독일과 프랑스에서는 혈액순환제로 이미 판매하고 있을 정도로 은행의 효능은 동맥경화와 혈관 질환에 도움이 된다.

 

셋째, 영지버섯이다. 동의보감에서는 영지는 사람을 장수하게 하고 얼굴빛을 좋게 하는 버섯이라고 설명하고 있고, 본초강목에서는 영지버섯을 인삼과 함께 상약(上藥)으로 분류하여 영지버섯은 진시황의 불로초로도 유명한 버섯이다. 영지버섯의 효능으로는 영지버섯에 함유된 트리테리팬 성분이 혈중 콜레스트롤 수치를 낮춰주고 노폐물을 제거하며 피를 맑게 하는 효능이 있다. 특히 가노데린산-B 성분은 혈소판 생성을 막고 혈전 생성을 억제한다는 것은 이미 과학적으로 검증된 사실이다.

 

그런데 영지버섯은 강한 약성만큼이나 독성 또한 강한 식품이어서 영지버섯을 삽취할 때 주의가 필요하다. 건강한 성인 기준 하루에 10g 이내로 섭취하여야 한다. 물 2리터에 영지버섯 30g을 넣고 약불로 1시간 정도 끓인 후 냉장 보관하면서 섭취해야 한다. 특별히 부작용이 있다면 주의해야 하며, 식전 공복에 소주 잔으로 1잔씩 하루 2회 복용한다.

 

이외에도 양파, 귀리, 미나리, 부추, 비트, 녹차가 좋다. 동일하게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꾸준히 섬취하면 고지혈증을 개선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그런데 사실 이러한 식품들이 좋은 것은 알지만 매일 꾸준히 섭취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일 것이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혈행건강에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식품으로 만들어진 제품으로 지금까지 설명한 총 16가지 식품을 모두 포함하고 있고, 전문가들의 자문을 얻어 만든 제품으로, 바로 네오메딕스 폴리스 청솔루션이다. 사실 이 제품의 특징은 혈액순환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음식으로 황금 배합된 제품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김종철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경제 사회 정치 세계 만평
더보기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포토뉴스 더보기

기부뉴스 더보기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