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2019년07월21일su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사회/생활 > >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8년03월18일 09시21분 ]



송담(소나무 담쟁이 넝쿨)은 담벼락이나 바위, 절벽 또는 나무에 부착근으로 달라붙어 오르는 포도과의 넝쿨식물입니다. 소나무에 자라는 담쟁이 넝쿨을 "송담" 이라 부르며 맛은 달고 성질은 따뜻하다.

 

송담은 소나무, 참나무, 뽕나무 등에 자란 것만 약재로 쓰며 예부터 당뇨나 어혈, 근육통을 푸는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지고 있다.

 

동의보감에서는 "낙석" 또는 "석벽려"라고 칭하며 목안과 혀가 부은 것, 쇠붙이에 상한 것, 등의 치료에 사용했다고 전해진다. 소나무를 감고 자란 담쟁이 넝쿨 "송담" 은 피부병을 치료하고 오장을 편안하게 해주는 송진을 먹고 자라 약성이 좋은 편이다.

 

채취시기는 늦가을부터 이른 봄까지 줄기와 뿌리를 채취해서 약재로 사용한다. 줄기는 톱과 낫으로 절단하며 뿌리는 옆쪽으로 뻗어 있어서 힘을 주어 잡아당기거나 곡괭이를 사용해서 채취할 수 있다.

 

송담 효능은 관절염과 근육통에 좋다. 송담에는 통증을 완화해주는 진통작용이 뛰어나 관절의 통증과 염증, 붓기,등의 증상에 도움이 되며, 근육통과 관절염 증상이 있을때 송담 우려낸 물을 마시면 통증완화에 도움이 된다.

 

골절상 치료에 좋다. 송담은 사고로 인해 뼈에 금이 가거나 부러져서 치료를 받고 있는 경우 송담 달인 물을 섭취하거나 줄기를 빻은 후에 가루를 환부에 발라주면 뼈가 붙는 속도가 빨라지며 골다공증에도 좋다.

 

당뇨병에도 좋다. 송담의 줄기에는 혈당을 떨어뜨리는 효능이 있는 이소플라본계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당뇨병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혈관 질환에 좋다. 송담은 어혈을 풀어주고 혈액순환을 개선해 주는 효능이 있어서 심근경색과 고혈압 등과 같은 혈관성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항암효과가 뛰어나다. 소나무의 송진에는 "피톤치드" 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송진을 빨아들이는 송담을 가루내어 꾸준히 복용하면 항암 효과에 도움이 된다.

 

기관지질환에 좋다. 송담에는 탄닌과 리그닌, 테르핀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서 천식은 물론 각종 기관지질환(기침,가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송담은 반삭(오줌이 계속 마려운 증상)과 산후출혈, 두통,치통 등 각종 통증에 효능이 있다.

 

채취한 생재 송담은 장갑을 끼고 "감자칼"을 사용해서 거피작업을 합니다. 맨손으로 할 경우 생재는 약간의 독성분이 있어서 손이 따갑거나 통증을 유발한다.

 

생재는 약간 미끌미끌하고 드시면 아린맛이 나며 두통이나 복통이 발생한다. 햇볕에서 자연건조 후 손작두를 사용해서 적당한 크기로 자른 후 사용한다.

 

송담 차로 드시는 방법으로 물 2에 잘 말려진 송담 20~ 30g과 감초 다섯조각을 넣고 2~3시간 달여서 하루에 종이컵으로 2잔 정도 복용한다. 한 번 사용한 송담도 버리지 말고 한 번 더 달여 먹어도 된다.

 

송담주 만드는 방법은 최대한 바짝 말린 송담을 겉껍질만 살짝 벗겨내고 담금주 용기에 맞게 잘라서 25~ 35°의 술에 담궈서 1년이상 숙성시킨 후 소량으로 복용한다.

 

송담 식혜 만드는 방법은 채취한 송담을 가마솥에 넣고 삶는다. 송담 삶은 물과 엿기름, 고두밥을 이용해서 식혜를 만든다. 송담 식혜는 송담에 있던 수액들이 진하게 우러나와 그 맛과 효능이 배가 된다.

 

송담 수액 채취 과정은 송담 전문 채취꾼들은 해발 1000m의 산에서 약재로 사용하기에 좋은 30년 이상의 송담만 채취한다.

 

송담의 두꺼운 줄기를 거침없이 잘라서 수액을 받기 시작하는데 그 맛이 설탕처럼 달아 고려시대에는 설탕 대신 사용했다고 합니다. 3시간 동안 받은 수액의 양은 겨우 250m내외이기 때문에 귀한 대접을 받는다.

 

담벼락이나 바위, 절벽 등에서 자라는 담쟁이 넝쿨은 독성이 있으므로 약재로 사용할 수 없다.

 

송담은 어혈 뭉친피를 풀어주고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좋은 작용으로 임산부님들의 산후어혈이나, 복통, 근육통. 을 비롯한 관절통. 등의 증상으로 고생을 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효능, 효과를 보여주며 특히! 야생의 자연산 소나무담쟁이 넝쿨, 송담, 을 꾸준히 복용해 주시면 우리몸속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는 좋은 작용과 혈당관리에도 많은 도움을 주어 대표적인 현대인의 성인병중의 하나인 당뇨, 와 같은 각종 성인병들의 치유와 예방에 많은 도움을 준다.

올려 1 내려 0
장선희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아미코스메틱, 계요등·도깨비고비·비쑥·제주광나무 신규 소재 4건 ICID 등재 완료 (2018-03-25 07:34:59)
유케이헬스케어, ‘건강기능식품 직구사이트’ 오픈 (2017-09-24 06:32:46)
’19년 상반기 사이버도박 특별...
민생침해 탈세혐의자 163명 전...
제주도에서 발생하는 사건·사...
제5호 태풍 ‘다나스’ 북상…...
기아자동차, 하이클래스 소형 S...
해운대문화회관, 엄마를 위한 ...
현명한 삶을 위한 54가지 조언 ...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