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2020년02월25일tue
 
티커뉴스
OFF
뉴스홈 > 사회 > 사회 > 인권/복지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9년12월28일 06시29분 ]


사회적기업 책상없는학교(정미정/책상없는학교 대표)가 2020 노인일자리 사업으로 선정된 부자네 먹을거리 판매점 및 부자네 식재료 가공사업장에서 근무할 경기도 노인일자리 참여자를 모집한다.

책상없는학교는 7월 ‘부자생태계’사업을 개시하고 포천 지역 내 영농사업장, 식재료 가공사업장 및 판매점을 오픈해 운영 중인 사회적기업이다.

책상없는학교는 11월 21일 2020 경기도 노인일자리 시장형사업단 지원 사업에 선정되어 부자네 식재료 가공사업장 설치 등의 지원사업(사업비 7000만원, 30평 규모)도 수행해 나갈 계획이며, 농촌 어르신들의 일자리를 지역 내에서 창출하고 이를 통하여 어르신들의 사회활동은 물론 사회공헌에도 지원의 손길을 더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정미정 책상없는학교 대표는 “책상없는학교의 노인일자리 사업은 마을 공동체를 기반으로 지역 내에 노인들의 일자리를 만들고, 어르신들의 생활 소득과 사회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노인의 사회참여 및 공헌활동을 통해 활기있고 건강한 노년 생활에 도움을 드리는 한편, 지역 아동들의 돌봄 등 교육사업에도 연계된 ‘부자생태계’를 만들어 가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책상없는학교의 노인일자리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노인들은 33명으로 영농사업장 10명, 식재료 가공공장 12명, 판매점 11명이 활동 중이며, 지역 내 학부모 및 아동들을 위한 돌봄교실 등을 노인일자리 사업과 연계해 ‘할머니가 들려주는 전래음식이야기’ 등의 다양한 공동체 사업을 펼치고 있다.

김지숙 돌봄교사는 “아이들이 할아버지 할머니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동안 핸드폰을 안 찾았다. 할아버지 어렸을 때 생활을 궁금해하기도 하고 질문도 많이 하고, 어르신들도 적극적이고 즐거워 한다”고 밝혔다.

또한 10월에는 노인일자리를 통한 사업수익 중 30%를 학교 밖 청소년 지원하여 ‘메이크업 국가자격증 취득과정’을 개시하는 등 마을공동체의 생태구축을 통하여 노인들의 사회활동 및 생활소득을 지원하고, 이를통해 사회공헌활동까지 활발히 펼쳐나가고 있다.

이번 모집되는 노인일자리의 근로조건은 1일 3시간, 월 10회 30시간이며, 노인일자리의 참여자 신청은 책상없는학교 등 사업 수행기관의 공고를 통해 수행기관에 신청하거나 시·군·구 또는 경기일자리재단, 한국노인인력개발원 등의 관계기관을 통해서도 신청할 수 있다. 모든 신청자에 대한 개별상담을 거쳐 최종 선정된다.

아울러 책상없는학교는 노인일자리 사업 신청 외에도 전래음식, 전래놀이, 체험학습 등 마을교육공동체 노인참여활동에 대한 상담도 받고 있다.

정미정 책상없는학교 대표는 최근 노인일자리 정책에 관련 ‘고용지표 개선을 위한..’, ‘질이 안좋은 세금 일자리’ 등 일부 사회의 부정적이고 자극적인 시각에 대하여 “우리사회의 각각의 의견들 모두 존중하고 함께 고심해야 할 문제로 생각하지만, 도심과 지방은 매우 다른 여건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없는 일자리를 만든다는 생각보다 미처 채우지 못한 어른들의 역할과 사회의 책임을 우리 어르신들이 대신 나눠 맡아줄 수 있다는 관점에서 바라봐 주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특히 마을교육 공동체인 책상없는학교가 노인일자리 사업을 개시하게 된 배경 및 사례를 들며 “맞벌이 부모를 둔 교육 소외지역의 아동교육 및 돌봄 문제, 더불어 노인문제, 학교 밖 청소년 문제 등 우리 사회의 모든 어른들에게 책임이 있는 사회문제들을 아우르는 대안으로 지역 생태계가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 대표는 “실제 책상없는학교는 마을 노인들과 함께 1차 영농에서, 2차 먹거리 제조, 3차 판매로 이어지는 6차 산업 모델을 노인일자리 사업으로 구축해 영농사업장과 식품 가공, 판매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마을 생태체험장을 통해 아이들에게 생태교육, 전통놀이, 전래음식 등 할머니와 할아버지가 가르쳐주는 교과서 밖 체험교육을 제공하는 등 어르신들이 계시기에 함께 지역민과 아이들을 위한 생태계로 만들어 갈 수 있다”고 밝혔다.
올려 0 내려 0
장선희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누구나 자기변호노트를 작성할 수 있다. (2019-10-23 05:07:43)
국민의당 e-창당대회
김명진, ‘다케시마의 날’ 즉...
김명진, 전두환 재판 ‘신속 심...
천정배 타다 무죄판결, "택시운...
송행수, 안중근 의사 현수막 게...
천정배 한국당 태영호 공천,"...
국민당 광주시당 창당발기인대...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