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후원하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네이버톡톡
맨위로

커뮤니티

실시간 키워드
모래축제
펜션
익스트림
플로리다
1
youtube
紐⑤ž˜異•
嫄닿
臾몄žъ
자유게시판은 여러분들의 자유로운 여론공간입니다.
욕설이나 인신공격 상업적인 글은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으며 읨의로 조치될 수 있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제주도 방언의 놀라운 말 줄임 위력  |  자유게시판 2021-01-22 18:01:03
작성자   hkn366@naver.com 조회  218   |   추천  13
첨부파일 : 1611476686-1.jpg

 

제주도 방언의 놀라운 말 줄임 위력

 


 

 ‘제주도 방언의 압축 능력은 알집(Alzip)도 따라올 수 없다?’ 제주 지역포털 ‘다음제주’(http://jeju.daum.net) 사이트에 다양한 제주도 방언이 선보여 누리꾼(네티즌)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특히 긴 표준어 문장을 한 두 마디로 압축해 버리는 제주도 방언에 누리꾼들은 “정말 신기하다” “메신저용으로 제격”이라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 할아버지 오셨습니까?  ▽ 하르방 와수광?

▲ 저기 있는 저 아이는 누구입니까?    ▽ 쟈이 누게꽝?

▲ 네가 그렇게 말 하니까 내가 그런 것이지, 네가 안 그러는데 내가 왜 그러겠니?  ▽ 너가 경고난 나가 영하지게.

 

글자 수만 따지면 제주 방언은 3분의 1로 줄일 수 있다. 너무 말이 짧다 보니 처음 듣는 사람에게는 무뚝뚝하게 느껴질 정도다.

▲ 나 배고파!/ 밥 먹어!             ▽ 밥~! / 먹으라게.

▲ 어, 이 일을 어떻게 하면 좋아?  ▽ 어떵해.

▲ 어쭈, 이것 봐라!                  ▽ 쟈이 무사.

▲ 너 정말 나한테 이럴 수 있니?   ▽ 경하기로?

▲ 왜 그러시는 거요?                ▽ 뭐꽝?

▲ 야, 그러지 좀 마!                 ▽ 말라~!

▲ 이 물건 당신 건가요?           ▽ 너꺼~?

 

 제주 방언은 ‘거기 가서 본 다음 다시 여기 오셔서 말씀해주세요’라는 긴 말을 다섯 글자로 줄일 수 있다.  ‘강방왕곱써.’ 사실 ‘강방왕곱써’는 ‘가서 보고 와서 얘기 하세요’라는 뜻으로 의미가 비슷하다. 실제로 이 말을 그대로 직역하면 ‘거기강방왕다시곱써’ 정도가 된다. 제주다음에는 아예 제주도말로만 이야기할 수 있는 게시판이 따로 있다. ‘모다들엉’(모두 모여서)라는 이름의 게시판에는 제주도 출신 네티즌들이 그 동안 참아왔던 고향 말을 실컷 쏟아낼 수도 있는 곳. 공지사항까지 제주도말로 되어 있어 다른 지역 사람이 처음 들어오면 어리둥절할 수밖에 없다.

 

 “아맹 고라도 육지 사람들은 머랜 고람신지 귀눈이 왁왁해 헐꺼우다. 게난 곧고정 헌냥 다 고라봅써.”

 (아무리 얘기해도 서울 사람들은 뭐라고 하는지 못 알아들을 겁니다. 그러니깐 말 하고 싶은 대로 다 이야기 해 보세요.)

냠냠냠 센스! 힝~ 누구? ... 좋아 애도 주식 대한민국 릴랙스 갈래말래 더워 해피cgi 추워요 훗 샤방 해피 화남 훌쩍 >_< 깜빡 소주 반대 찬성 완소 흑흑 헐 ^^ ye~ 굿 복받으세요 미스터 미세스 미스 헉! 후덜덜 덜덜덜 뷁 캬캬캬 아자 뭐죠? 사랑 필요없다 지구를떠라 필승 캬캬캬 지름신 고맙습니다 완전조아 자기야 빠팅 니들이알어 므흣 뭐라카노 추워 하이 ㅋ 사랑해 화이팅 아자아자 쌩큐 힘내 열폭 오늘 하하하 하앙 킹왕짱 뭐니 듣보잡 ok so hot 신상품 2009
패스워드 패스워드를 입력하세요.
도배방지키
 11357356   보이는 도배방지키를 입력하세요.
추천 소스보기
수정 삭제 답변 목록
이전글 : 10분 이상 고민하지 말라 (2021-01-22 17:5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