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후원하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네이버톡톡
맨위로

제주도, 제주평화인권헌장 초안 마련 본격화

등록일 2024년07월13일 07시33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제주특별자치도는 11일 오후 2시 제주도청 1청사 한라홀에서 제주평화인권헌장 초안 마련을 위한 ‘제주평화인권헌장 제정위원회 제3차 전체회의’를 개최했다.

 

제정위원회는 민선 8기 도지사 10대 핵심 공약인 도민참여형 제주평화인권헌장 제정을 위해 지난해 8월 각계각층 도민 33명으로 구성·출범했다. 이후 산하에 실무(자문)위원회를 두고 도민참여단 운영 등 헌장제정 준비 작업을 지속해왔다.

 

지난 4월에 위촉된 도민참여단은 5월 18일 4차 토론을 끝으로 헌장 도민참여단안을 마련해 제정위원회에 제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도민참여단 헌장안을 토대로 작성된 헌장 초안에 대한 심도 있는 토론과 심의가 이뤄졌으며 향후 일정도 논의했다.

 

도민참여단안이 제출된 이후 실무위원회는 제정위 워크숍, 자문위 자문, 실무위 논의 등을 거쳐 도민참여단안을 수정· 검토하며 헌장 초안을 마련해 제3차 전체회의에 상정했다.

 

이에 제정위 전체회의에서는 △도민참여단안을 통한 헌장 초안 마련 배경 △도민참여단안 검토 및 수정 내용 △헌장 초안 구성과 내용 등에 대해 논의했다.

 

진명기 제주도 행정부지사는 “제주평화인권헌장은 제주도가 나아갈 방향을 명확히 제시하는 이정표로, 도민 모두의 바램을 담은 약속이자 나아갈 길을 밝히는 나침반과 같은 역할을 할 것”이라며 “헌장이 제정되고 선포되기까지 제정위원회에서 만전을 기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헌장이 제정되면, 이를 지침으로 삼아 혁신과 변화의 바람을 일으킬 것”이라며 “제주도정은 이 헌장이 제주의 가치를 한층 빛낼 수 있도록 마지막 과정까지 온 정성을 기울이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제정위원회는 이날 전체회의 논의를 통해 헌장 초안을 확정할 계획이다.

 

이후 도민설명회 개최, 헌장 최종안 마련, 제정위 헌장 확정 등의 절차를 거쳐 도민이 공감하는 헌장을 완성하고, 오는 12월에 헌장 선포식을 추진할 예정이다.

고방실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경제 사회 정치 세계 만평
더보기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포토뉴스 더보기

기부뉴스 더보기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